본문 바로가기
python/메모장

[Python] 딕셔너리 key와 value 바꾸기 및 value로 key 찾기

by GJ999 2023. 1. 8.

가끔씩 딕셔너리 정보 안에서 내가 찾길 원하는 정보의 기준이 key가 아닌 value에 있는 경우가 있다.

예를 들어, 선거를 했을 때 반장 투표수에 따른 순위 데이터가 아래와 같이 있다고 했을 때, 내가 원하는 정보는 누가 몇등인지가 아니라, 1등이 누구인지, 혹은 2등이 누구인지이다.

>>> banjang = {
...     '홍길동' : 2,
...     '차차' : 1,
...     '영순' : 3
... }

그런데 딕셔너리는 보통 key값을 통해 value를 찾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, 내가 원하는 정보는 key가 아니라 value값에 들어있는 상황이다.

따라서 key와 value를 바꾼다면 내가 원하는 순위가 누구인지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.

  • 딕셔너리 key와 value 바꾸기
>>> rank = {b:a for a,b in banjang.items()}
>>> rank
{2: '홍길동', 1: '차차', 3: '영순'}
  • 바뀐 key값으로 value값 찾기
>>> rank[1]
'차차'

내가 찾고자 했던 1등은 '차차'였음을 알 수 있다.

반응형

댓글